금 가격 상승과 관련 ETF의 수익률 차이
금 가격 상승과 관련 ETF의 수익률 차이
최근 금 가격의 급등 현상이 국내외 경제 상황과 연계되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 KRX 금시장에서는 금 가격이 국제 금값에 비해 약 9.80%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국내 금 현물 ETF의 수익률이 최소 12.07%에서 최대 27.47%까지 기록하는 데 일조했습니다. 반면, 국제 금 값을 추종하는 ETF의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금값 상승의 배경에는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과 달러 약세가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안전자산으로서의 금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이에 맞춰 금 채굴기업 투자 매력이 높다고 언급하며, 금 채굴 기업 ETF가 연초 대비 109.22% 상승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주요 금 채굴기업들은 배당 및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가를 견고히 하고 있습니다. 단, 국내 KRX 금시장의 공급 불균형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급 확대 방안이 논의되었으나, 세제 등의 문제로 현실화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여건 속에서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금값이 향후 5000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을 언급하며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이투데이2025년 10월 02일
NH아문디운용, 10월 HANARO ETF 리포트…"금 채굴기업 투자매력 부각" - 이투데이NH-아문디(Amundi)자산운용은 ‘10월 HANARO ETF 먼슬리 리포트(Monthly Report)’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10월 리포트는 올해 연초 이후 지속되
파이낸셜뉴스2025년 10월 02일
金 ETF여도 25%vs15%...'김치 프리미엄'이 갈랐다 - 파이낸셜뉴스국내 금 가격이 국제 시세 대비 급등하는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 여파에 국내 금 관련 상장지수펀드 수익률 희비가 갈렸다. 이들 상품은 모두 국제 금 시세를 따르지만, 각각 북미 시장과 런던 금 시장에서 산출된 가격을 추종하면서 수익률에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연합인포맥스2025년 10월 01일
뛰는 금값에 '김치프리미엄' 재발…"ETF 수요 느는데 공급 가뭄" - 연합인포맥스최근 안전자산 선호 심리에 금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한국거래소(KRX) 금현물 시장에 '김치 프리미엄' 현상이 또 발생했다. 국내 금현물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통해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에 비해 공급 확대 방안이 마땅치 않아 수급 불균형이 커지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KRX금시장의 1kg 종목 기준 1g당 가격은 19만1천310원을 기록했다. 같은 날 국제 금시세(17만4천220원)에 비해 1만7천90원(9.80%) 높은 수준이다. 전일 거래소는 KRX금시장과 국제거래소 사이에 금 가격의 괴리로 인한 투자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데일리안2025년 10월 01일
올해만 47% 치솟은 금값…ETF 수익률도 덩달아 ‘쑥’ - 데일리안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값이 올해에만 47% 가량 오르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금 관련 상장지수펀드(ETF) 수익률도 계속 높아지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ETF 시장에 상장된 금 관련 ETF(인버스 제외)는 총 9개로, 해당 ETF들의 최근 한 달 수익률은 최소 12.07%에서 최대 27.47%로 집계됐다.